PERFECTION WOVEN INTO EVERY STRAND
원사 하나하나에 깃든 완벽함
카본 프레임을 만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과 타임의 방법입니다.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타임은 기술력과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독특한 방법의 핵심은 타임의 특별한 카본 원사 방직기로 카본 직조물 구조를 창조해 내는 방법입니다.
유기적 카본의 구조적 완전성
땋아서 만든 카본 구조는 카본 원사를 땋아서 만든 ‘양말’형태의 양방향 구조의 집합체를 일컫는 타임의 용어입니다.
이런 튜브들은 각기 다른 성질의 재료들을 조율하기 용이합니다. 타임은 최근 16개의 원사를 채택하여 완벽하게 레이업을 제단하고 있습니다.
이 가공법은 사이클링 세상에서 전무후무했던 것들을 가능하게 합니다. 가령 계속 이어지는 부러지지 않는 섬유를 프레임의 구조 끝까지 이어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스티어러 튜브를 지나 포크 크라운까지, 그리고 포크 부분에서 최소한으로 오버랩 되어있는 관절 부위까지 많은 레이어들이
절단되지 않고 연속적으로 짜여진 카본 섬유들의 완전성을 우리는 쉽게 상상 할 수 있습니다.
이 특징은 카본 시트지를 덧대서 만들어 모든 엣지 부분에 잠재적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일반 프리프레그 레이업과 대비되는 부분입니다.
더 나은 프레임을 만들기 위한 각기 다른 성질의 섬유 활용
복잡한 “재료 조율”은 BCS 공법에서는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타임은 건조한 섬유에 몰딩 과정에서만 레진을 주입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의 직물에 하이모듈러스(HM) 카본과 고강도(HS) 카본 또는 보강을 위한 케블라 섬유를 쉽게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벡트란 카본과 같은 새로운 물질이 사용 가능해질 때면 타임은 빠르게 시험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프리프레그 생산 구조는 각 카본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몇 안 되는 재료로 한정되어 있으며,
각 기업이 사용하는 자체 수지로 인해 서로 다른 소스의 재료를 혼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는 톱 레벨의 프리프레그 프레임은 놀라울 정도로 복잡한 다양한 패턴의 프리프레그 피스로 실제로 구성되어 있을지 모르지만,
2개 또는 아마도 3개 이상의 다른 재료(예를 들어 유비쿼터스 HM 및 단방향 HS 또는 3K 직조 카본)가 사용되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임 프레임은 무한한 조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 모듈러스
프레임의 최적의 강성을 얻기 위해 사용됩니다. 360~450GPa 범위의 섬유 모듈
예 : M46 JB 카본 / M55 JB 카본 / UMS 65 카본
고강도
강성과 강도의 질 높은 균형을 맞추기 위해 사용합니다. 3.5GPa~4.8GPa 범위의 섬유 강도이며, 철저히 1.5% 이상의 신장 파괴 변위를 갖습니다.
예 : 카본 T700S / 카본 T800 / 카본 IMS 65
초고강도
초점 영역에서 사용되는 견고성/내장애성 2.8% 이상의 신장 파괴 변위를 갖춘 3.0GPa~6GPa 사이의 섬유 강도
예 : 벡트란 / 아라미드 / 자일론 / 파이로필
완벽한 컨트롤
레이업 공정에서 유연하고 건조한 재료를 사용하면 보다 고도의 컨트롤이 가능해집니다.
필요에 따라 주름을 제거하고 완전한 중첩과 섬유 방향을 만들기 위해 조각을 배치 및 위치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프리프레그 시트에 필수적인 점착성 수지는 한 번 도포하면 조정이 어려워지고 곡면에 시트를 도포하기 어려워지며 고응력 영역에서는 수백 개의 작은 조각들이 필요합니다.
구부러진 헬멧에 접착 스티커를 붙인 것과 신축성 있는 원단을 붙이는 것을 그려본다면 그 둘의 차이가 명확해질 것입니다.
강성과 탄성을 변화시키기 위한 조직 조종
BCS “양말”의 방향 모핑은 복합 구조물의 강성과 방향 준수를 조정하는 간단하면서도 우아한 방법입니다.
레이업 중 튜브 길이를 따라 BCS 양말을 늘리거나 압축하면 각 단부의 특성이 변경됩니다.
프리프레그 레이업을 통해 카본 시트는 이러한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각도로 적층 되고
이 조각들의 가장자리는 구조의 나머지 부분보다 약한 변천을 만들어 냅니다.